-
목차
'키오스크'는 영어권에서는 보통 작고 저렴 소모품을 판매하는 곳을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무인점포 혹은 비대면주문을 위한 터치스크린을 이용한 셀프서비스를 통합하는 명칭으로 널리 불리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없었던 것은 아니나 코로나 이후 비대면 서비스를 위해 관공서, 음식점, 무인점포등 급속도로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2021년 비대면 거래 경험이 있는 65세 이상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키오스크를 경험한 245명의 절반 이상(51.5%)이 ‘복잡한 단계’를 가장 어렵다고 했으며, 시간이 지연되면 뒷사람에게 눈치가 보인다는 점(49%) 이 불편하다고 답했을 만큼 시니어들에게 키오스크란 어려운 대상입니다.
빠르게 늘어나는 키오스크
키오스크의 사용은 코로나19 이후 우리주변에 가파르게 늘어났습니다 바로 비대면 서비스라는 점이 코로나 팬데믹과 맞아떨어지면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였고, 빠르고 간편하게 원하는 일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점 또한 큰 장점으로 부각되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지금은 인건비를 줄이려는 점포들이 늘어나면서 주문은 키오스크로만 받는 매장도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빈 점포에는 하나둘 무인점포들이 채워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핸드폰 사용과 ATM기계 정도만 사용하던 시니어들에게 키오스크는 오히려 또 다른 스트레스로 다가왔습니다. 사람과 대면할 때는 이것저것 물어보면 되고 설명을 들으면서 할 수 있었던 주문 혹은 관공서 일처리등이 이제는 터치스크린 화면만을 마주한 채 해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익숙지 않은 화면과 단어, 그리고 내 뒤에 서있는 사람은 시니어들에게 공포로 다가왔습니다. 당장 저희 부모님만 하더라도 지방에 가기 위해 고속버스터미널에 가면 키오스크로만 버스티켓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에 적잖이 당황하셨습니다. 그렇다고 매번 다른 상황에 일일이 알려드릴 수도 없어 알아보던 중 키오스크 교육앱을 알게 되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시니어를 위한 키오스크 교육용 앱 3가지
1) KT교육용 앱:
KT가 시니어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자체 개발한 ‘키오스크(무인단말기) 교육용 앱’을 무료로 배포하고 이를 활용한 교육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KT는 키오스크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키오스크 교육용 앱을 개발했습니다. 앱은 패스트푸드, 카페, 교통예매, ATM, 무인민원발급, 병원에서 활용되는 키오스크를 실제 유형별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앱 활용을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KT는 앱을 활용해 어르신 대상 키오스크 교육에도 나섰습니다. KT IT서포터스는 서울노인복지센터 등 전국 124개 복지기관과 협업해 시니어 대상 스마트폰 활용법, 1인 크리에이터 과정을 비대면 교육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 ‘키오스크 사용법’ 과정도 추가했습니다.
2) 서초에듀( seocho edu):
서초구가 자체개발한 시니어를 위한 키오스크 체험교육 앱입니다. 서초구가 시니어 전용 음성안내 키오스크(무인단말기) 교육용 앱을 자체 개발하고 무료로 배포합니다. 그동안 각 지자체별로 어르신들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용 대형 키오스크 교육은 꾸준히 이뤄져 왔으나, 휴대전화 앱을 통한 교육프로그램 제공은 서초구가 전국에서 처음이었다고 합니다. 서초톡톡으로 검색하셔도 됩니다. 초기다운로드만 5천 건이 넘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서초구는 기존에 이루어지던 고정형 대형 키오스크를 통한 체험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9종의 키오스크 교육 콘텐츠를 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서초구가 자체 개발한 교육 콘텐츠는 무인민원발급기, 패스트푸드, 영화관, 카페, 고속버스, ATM기, KTX발권, 공항발권, 병원 등 9종입니다.
3) 캐어유 교육용 앱:
캐어유는 시니어 스마트 케어 전문 기업입니다. 오프라인으로 지자체에서 시니어를 위한 키오스크 교육에 들어가는 기업입니다. 엔브레인 키오스크는 상황·장소별 맞춤 체험 및 교육이 가능한 제품으로 키오스크 활용도가 높은 9곳(패스트푸드점, KTX 예매, 무인민원발급기, 고속버스 예매, 푸드코트, 커피숍, 영화관, 은행 ATM, 병원 진료 발급기)을 실제와 같이 체험이 가능합니다. 앱으로 키오스크 교육 및 연습이 가능합니다. 또한 오프라인 교육에 가시면 시니어가 직접 상황별 체험을 통해 학습하고 교육용 모의 카드로 실제 결제 방식과 동일하게 주문을 한 뒤 영수증 용지를 직접 출력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이 없는 곳에서도 앱 설치가 가능하고 확장성이 용이합니다. 키오스크 체험 통계자료를 제공해 기관 관리자가 학습자의 진도나 키오스크 적응 능력을 통해 경도 인지 장애 여부 체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무인화에 대처하는 시니어의 자세
이렇게 세 가지의 시니어를 위한 키오스크 교육앱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키오스크를 이용한 주문을 더이상 피할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하루라도 빨리 피하지 말고 즐기며 배워서 이용하는 것이 시니어들에게도 더 나은 일일거라 생각합니다. 러한 앱이 있다는 것조차 몰라 시도조차 못하시는 일이 없도록 부모님 혹은 주변 시니어 분들께 이러한 키오스크 교육용 앱에 대해 알려드리면 시니어분들의 생활이 조금 더 편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각 지자체에서 행해지는 시니어를 위한 키오스크교육도 적극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무인화점포가 많아지는 만큼 키오스크를 무작정 피하기보다는 시대에 발맞추어 시니어분들도 연습하고 노력하여 편리한 생활을 같이 누리시면 좋겠습니다.